구순구개열 앓은 카자흐스탄 고려인 4세 오가이 유리이 군에게 새 삶 선물

작성 : 관리자 / 2019-05-29 15:21


박홍주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집도로 5시간 수술
독립군 후손에 고국의 온정 베풀어 큰 의미

전남대학교치과병원(병원장 박홍주 구강악안면외과 교수)이 구순구개열로 고통받는 고려인에게 삶의 활기를 되찾아 준 인술을 펼쳐 화제이다.
새 활력을 얻은 주인공은 광주 고려인 마을에 거주하는 카자흐스탄 출신의 고려인 4세 오가이 유리이(17) 군.

전남대치과병원은 지난 22일 박홍주 병원장의 집도로 5시간에 걸쳐 구순비 수복술 및 장골 자가골 이식수술을 시행했으며, 이후 합병증 없이 치유 경과가 좋아, 환자는 일주일 만에 건강한 모습으로 퇴원했다. 이번 수술은 타국에서 독립군의 자손으로 어렵게 살아오다 새 희망을 찾아 한국에 온 고려인 가정에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와 치료비 지원 등으로 고국의 온정을 나눴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특히 지난 5월 고려인 마을을 방문했던 박홍주 병원장이 고려인 마을 오경복 사무총장으로부터 환자의 딱한 사연을 듣고서 흔쾌히 수술을 결정함으로써 ‘새로운 삶’을 선물하게 됐다.

구순구개열은 입술이나 잇몸 또는 입천장이 갈라져 있는 선천적 기형이다. 구순구개열을 앓은 오가이 유리이 군은 5살 때 카자흐스탄서 수술을 받았으나, 수술 이후 되레 코와 입술이 심하게 변형되는 후유증으로 심리적 고통을 안고 살았다. 무엇보다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어려웠으며, 사람들 만나기도 꺼려해 거의 집에서 생활할 정도였다.

이에 오가이 유리이 부모는 자식의 아픔을 씻어줄 수 있는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국행을 결심, 지난 2014년 광주 고려인 마을에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마련해 공장·일용직 등으로 열심히 일했다. 이같은 부모의 간절함은 주변의 도움으로 서서히 꿈에서 현실로 다가왔다. 카자흐스탄서 할머니와 생활하던 오가이 유리이 군이 지난해 부모와 함께 광주서 생활하게 됐으며, 결국 전남대치과병원에서 수술을 받을 수 있는 행운을 안게 된 것이다.

수술 후 병실서 회복 중이던 오가이 유리이 군은 “그간 사람을 만날 때마다 신경 쓰였던 부분이 깨끗하게 정리돼 마치 날아갈 기분이며, 이제는 친구들도 자신 있게 만날 수 있게 돼 정말 기쁘다”라고 달라진 자신의 모습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오가이 유리이 군 아버지도 “사실 경제적으로 어려워 추가수술은 포기한 상태였는데, 전남대치과병원의 도움으로 수술을 받고 너무나도 좋아하는 아들을 보니 정말 꿈꾸는 기분이다. 다시 한번 의료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거듭 고마움을 표했다

이번 수술은 1차 수술 후 변형된 코와 입술에 대한 수술과 함께 잇몸부위의 갈라진 부위에 대한 골이식수술이었다. 코와 입술에 대한 수술로 코의 모양을 형성하는 연골을 노출시켜 재배열함으로써 코의 모양을 잡아주고, 옆으로 휘어져 있는 코에 대한 교정술도 함께 시행했다. 또 입술의 모양을 다시 정상적인 모양으로 형성해주고 부족한 입술조직을 풍융하게 하기 위한 조직이식수술도 시행했다. 갈라진 잇몸부위에는 골반뼈에서 채취한 뼈를 이식함으로써 수술 전에 통해 있던 입안과 코안을 분리함과 동시에 치아가 이식된 뼈를 통해 입안으로 정상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골이식수술도 함께 했다. 오가이 유리이 군은 앞으로 치아교정치료와 양악수술이 필요한 상태이다.

한편 박홍주 병원장이 설명하는 오가이 유리이 군과 같은 상태의 환자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 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생후 1개월경 입술을 부착하는 수술을 하고, 3~4개월경 입술과 코를 정상적인 모양으로 회복해주는 수술을 한다. 그리고 생후 1년쯤 되면 입천장과 목젖부위의 수술을 하고, 마지막으로 잇몸이 갈라진 부위에 대한 수술은 위 송곳니의 발육상태를 고려해 6~8세경 시행함으로써 1차적 수술이 마무리된다. 1차 수술 이후에도 흉터와 입술·코 부위의 비정상적인 모양은 남게 된다. 따라서 유치원에 들어가기 전 한 번 정도 입술과 코에 대한 수술을 시행하고, 이후 여러번의 성형수술을 거치게 된다. 이후 입술과 입천장 수술에 따른 발생한 부정교합과 턱뼈 부조화에 대한 치료와 양악수술을 거치면 모든치료가 끝나게 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