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빈혈이란 무엇인가요?

빈혈은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한다.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일은 혈액 내의 적혈구가 담당하고 있으므로 적혈구 내의 혈색소(헤모글로빈)를 기준으로 하여 빈혈을 진단한다.
WHO에서는 다음과 같은 경우를 빈혈로 정의하였다.

빈혈 진단 기준
남자성인 13g/dL 미만
여자 성인 12g/dL 미만
6~16세 사이의 청소년 12g/dL 미만
6개월에서 6세 미만의 소아 11g/dL 미만
임산부 11g/dL 미만

* 여기서 잠깐! <영·유아의 빈혈>
: 아이들은 원래 철 결핍성 빈혈에 잘 걸리게 되는데, 만 1~3세, 특히 만 2세 전후의 아이들이 잘 걸리게 된다. 그 이유는 바로 ‘성장속도’ 때문인데, 성장이 빠르면 빠를수록 혈액량이 증가하므로 철 요구량도 더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이다. 만일 이런시기에 식량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영양결핍 문제가 더해지면 더더욱 빈혈이 잘 생길 수 있다. 건강하게 태어난 아이는 태내에서 엄마로부터 받은 철분을 간에 저장하고 있으므로 생후 6개월은 철분이 별로 부족하지 않으나, 그 후 급속하게 성장하면서 철분이 많이 필요하게 되고, 간에 저장해 두었던 철분이 소모되기 시작하므로 음식으로 적절하게 공급되어야 한다.

빈혈의 원인별 분류

빈혈의 원인 및 증상
  1. ① 혈색소의 주재료인 철분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철결핍성 빈혈
  2. ② 혈구세포를 구성하는 DNA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비타민 B12나 엽산의 결핍으로 발생하는 거대적아구성 빈혈(이 경우 생성 장애보다는 주로 적혈구 성숙과정에 장애가 온다.)
  3. ③ 골수의 조혈모세포가 없거나(무형성 빈혈), 조혈 시스템에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골수이형성 증후군, 백혈병, 고형 종양의 골수 침범)
  4. ④ 골수의 보상 능력을 앞서가는 용혈이나 실혈(가장 대표적인 경우는 위장관 출혈 등)
  5. ⑤ 만성 질환에 의한 염증물질 과다로 철분이 충분한데도 조혈이 안되는 급만성 염증에 의한 빈혈
  6. ⑥ 신장 질환이나 종양 때문에 적혈구 조혈을 촉진하는 적혈구 생성 인자가 부족한 경우에도 빈혈이 발생(치료는 생성인자를 공급할 것)


tip : 빈혈의 흔한 증상

1. 피부가 창백하고 누렇게 뜬 것 같다

2. 손바닥의 핑크색이 사라진다

3. 손톱이 잘 부서진다

4. 가슴이 두근거린다

5. 머리가 자주 아프다

6. 생리장애가 생긴다

7. 밥맛이 떨어진다

8. 복부 불쾌감, 변비, 설사 등이 잘 생긴다

9. 어지럼증이 있다

10. 쉽게 피곤해진다

11.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잘 붓는다

12.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고 가슴이 뛴다

약물의 종류

  1. <경구 철분제 복약지도>
  2. - 식사 전에 투여하는 것이 좋으나, 위장장애가 나타날 경우 식사 후에 투여하세요.
  3. -녹차, 홍차 등 탄닌을 함유한 차 및 우유와 함께 복용하지 마세요.
  4. -제산제와 같은 위장약과 병용시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투여하세요.
  5. -변 색깔이 흑색으로 변할 수 있지만 인체에 무해하므로 안심하세요.
  6. -비타민 C 200mg 이상과 함께 복용하면 철분 흡수가 증가해요.
  7. - 빈혈이 교정된 후에도 4-6개월간 더 투여해야 해요.
  • <iron salts>
    Iron salts
    약품명 성분명 기타
    Feroba-
    you SR
    Fe2SO4256mg
    (Fe2+80mg)
    성인 및 12세 이상 어린이 : 철로서 1회 80㎎, 1일 1~2회 식후 씹 지 않고 삼켜서 복용
    Ferrumkid 액 Ferric Hydroxidepolymaltose complex 17.85g/100ml 액제)
    - 성인 : 철로서 1일 1회 100㎎
    - 12세 이상 어린이~19세 미만 : 1회 50㎎, 1일 2회
    - 1세 이상 어린이~12세 미만 어린이 : 1회 50㎎, 1일 1~2회
    - 1세 이하 : 철로서 1일 1회 15~50㎎(훼럼키드액에 한함)
    ◎ 식전, 식사 중 또는 식후에 복용한다.
    Albumax Ferric acetyl transferrin 200mg (Fe3+40mg) 1일 1회 또는 2회, 1회 1cap씩 식사시간을 피하여 복용
    Venoferrum (주사제) Ferric hydroxide sucrose complex 2700mg
    (Fe 20mg/ml)
    보통 성인의 경우 1주 2-3회, 1회 1-2앰플(철로서 100-200mg)을 헤모글로빈 수치에 따라 투여한다.
    <최대 1회 투여량>
    - 정맥점적주사 : 1회 최대 철로서 500mg(역가)까지 투여할 수 있다. 최대 1회 투여량은 1주일에 1회 철로서 7mg/kg이다.
    - 정맥직접주사 : 1회 최대 이 약 2앰플(철로서 200mg)까지 투여할 수 있으며, 이 때 10분 이상에 걸쳐 투여해야 한다.
    - 3세 이상의 소아 : 소아에 대한 연구결과가 한정적이므로, 만약 치료가 필요하다면 헤모글로빈 수치에 따라 주 2-3회, 0.15ml(철로서 3mg)/k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 <Folate, Vitamin B12>
    Folate, Vitamin B12
    약품명 성분명 기타
    Folsan Folic acid 부작용은 거의 없다.
    담마진 등의 과민반응이 보고된 적이 있다.
    Actinamide(주사) Cobamamide
    Tarupain(주사) Hydroxocobalamine
  • <Erythropoietin>
    Erythropoietin
    약품명 성분명 기타
    Epokine prefilled Recombinant human erythropoietin 일반적으로 부작용은 경미하고 빈도도 적다.
    피부발진과 담마진이 경미하고, 일시적으로 생길 수 있으나 anaphylaxis 발생 시 약물을 즉시 투여중단하고 적절한 대처를 해야한다.
    고혈압, 두통, 고혈압성 뇌병변, 발작
    Hematocrit이 약물에 반응하여 증가되기 시작하는 투여초기에 혈액투석을 받는 만성신부전 환자에서 일어날 수 있다.
    (대처법 : 혈압을 monitoring하여 항고혈압약을 조절.)
    Nesp prefilled Darbepoetin alfa
    Micera prefilled Methoxy polyethlene glycol epoetin beta

식이요법

  1. ① 철분은 식물성 식품에서는 흡수율이 1-6%, 생선이나 육류에서는 10-20%
    (흡수율 : 동물성 식품 > 식물성 식품)
  2. ② 달걀, 어패류, 특히 굴, 연한 수육류, 동물의 위나 간장, 해조류, 특히 동물의 간요리가 좋고 쇠고기나 닭뼈도 조혈상 유효한 작용을 한다.
  3. ③ 채소류는 콩류를 제외하고는 야채나 과일이나 철분의 함량이 미약하다. 시금치가 철분이 많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나 함유된 철분의 대부분이 흡수되기 어려운 화합물로 존재하기 때문에 철분의 공급원으로는 적당하지 않다.
  4. ④ 영아의 경우 모유가 우유보다 철분흡수가 좋으므로 가능하면 모유를 권장하고, 모유나 우유의 의존에서 벗어나 빨리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⑤ 녹차나 홍차, 커피 등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철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식사 직후나 철분제 복용직후에 차나 커피를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한다.
  • * 하루 권장량
    철분 하루 권장량
    0~4개월 영아 : 2mg
    5개월~3세 영유아 : 8mg
    4~6세 유아 : 9mg
    7~9세 : 10mg
    남자성인 : 12mg
    여자성인 : 16mg

생활에서의 주의점

갑작스럽게 앉거나 일어서는 것은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천천히 움직인다.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취하고 피로감을 느낄 때에는 활동량을 줄인다. 그러나 필요이상으로 휴식이나 수면을 오래 취하는 것은 오히려 피로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

  • 빈혈 예방에 좋은 음식 best 5
    빈혈 예방에 좋은 음식 best 5
    시금치 : ‘채소의 왕’이라는 별명답게 채소 중 비타민 C가 가장 많이 들어 있다. 또 부족한 철분을 충분히 보충해줄 만큼 철분이 풍부하며 적혈구를 생성하는 엽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엔 제격이다. 시금치를 살짝 데쳐 먹으면 영양소 파괴가 적어 더욱 좋다. 시금치
    :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철분과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굴 8개만 먹으면 하루 필요한 철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또 철분이 인체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구리와 채내 신진대사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비타민 B까지 고루 갖췄다. 굴
    소고기 : 빈혈 때문에 철분을 음식으로 섭취할 때는 식물성보다는 동물성 음식에 들어 있는 철분이 몸에 더 잘 흡수된다. 특히 소고기는 철분과 무기질뿐 아니라 적혈구를 만들고 신체 면역체계를 향상시켜주는 비타민 B2가 풍부해 빈혈 예방에 좋다. 소고기
    다시마와 미역 : 다시마와 미역에는 헤모글로빈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철분과 구리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특히 체내흡수율이 높은 철분이라 빠르게 몸 속 영양분을 채워준다. 빈혈 증상이 있다면 다시마와 미역을 곁에 두고 자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시마와 미역
    딸기 :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많고 빈혈을 예방하는 데 좋다. 철분은 물론 비타민 C까지 풍부하다. 비타민 C는 십이지장에서 철분 흡수가 잘되도록 돕는다. 그 밖에 귤, 레몬, 토마토 등 신선한 과일을 매일 섭취하면 더욱 좋다. 딸기
파일
다음글
결핵

목록